소액체당금 법률구조공단에서 상담완료후 진행사항 조회 방법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소액체당금 법률구조공단에서 상담완료후 진행사항 조회 방법

밍글맹글 2021. 2. 11. 11:31
반응형

소액체당금 법률구조공단에서 상담 완료 후 진행사항 조회 방법

저는 임금체불건으로 소액체당금을 받기 위해 기나긴 싸움을 진행 중입니다. 제가 진행하고 있는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제 블로그 다른 포스팅들을 확인해주세요!

 

2021/01/29 - [밍글맹글 생활리뷰] - 소액체당금 신청을 위한 법률구조공단 방문 후기 (feat.필요서류)

 

소액체당금 신청을 위한 법률구조공단 방문 후기 (feat.필요서류)

소액체당금 신청을 위한 법률구조공단 방문후기(feat.필요서류) 저의 임금체불 관련한 싸움에 대해서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지급명령신청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어

mingglemanggle.tistory.com

 

저는 딱 2주 전 1월 28일에 법률구조공단에 다녀왔습니다. 지급명령 신청으로 2주의 시간을 까먹고 간 것이기 때문에 저의 임금 지급일은 이미 두 달이 훌쩍 지났습니다. 3~6개월 정도 걸린다고 들었었는데 저는 3개월은커녕 6개월도 훨씬 지나야 할 것 같은 느낌이라 매우 두렵습니다. 

법률구조공단에서 이야기하기로는 접수 당시에 6개월이 넘게 걸릴 것이라고 답변을 주셨었습니다. 사실 여유롭게 기다리는 것만이 정신건강에 좋을 듯합니다. 

지금 법률구조공단에 다녀온 지 2주가 지났지만 감감무소식입니다. 잘 접수는 된 것이겠지? 고민하고 그 당시에 온 카톡 1개에 의지해 기다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빨리 빨리 정신을 가진 한국인답게 무엇인가 진행되는 사항이라도 알고 싶어집니다. 조금이라도 변화가 있기를 바라며 어떻게 검색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위 카톡을 받은지도 어언 2주. 접수 당시 요즘 코로나로 인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안내는 받았으나 이렇게 아무 소식도 없이 마냥 기다려야 할 줄은 몰랐습니다. 

하염없이 시간만 가고 있어서 혹시나 달라진 게 있을까 조회를 해보고자 했습니다. 

 

조회는 어디서 할까?

저는 처음 제가 지급명령신청을 했던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하는 줄 알고 이곳저곳을 뒤졌습니다. 뭔가 사건번호가 그때 당시에 제가 부여받았던 사건 번호와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자소송 사이트에서는 자신의 사건 번호나 서류 등만 확인할 수 있을 뿐 다른 사건을 검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미 1월 초 진행했던 저의 지급명령신청은 취하되어 나의 사건은 0건으로 보이고 있었습니다. 

아까운 나의 6만원...지급명령신청에 들어갔던 비용은 결국 돌려받지 못하는 돈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계속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물어보니 해당 건은 아직 소송으로 넘어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아직 법률구조공단에 있는 상태였습니다. 

 

조회는 대한법률구조공단사이트에서

네이버에 법률구조공단을 검색하시면 해당 홈페이지가 나오고 거기에 주요 서비스를 보시면 나의 사건 검색이 있습니다. 바로 저 곳에서 나의 사건을 검색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나의 사건검색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카카오톡으로 받았던 나의 사건을 검색해보면 되는 것입니다. 크게 기대는 하지 않고 한번 조회하기를 눌러봅니다.

 

조회결과

위와 같이 현재 진행사항이 뜹니다. 별로 특별할 것은 없어 보입니다. 저의 구조신청 금액과 사건명 날짜 등이 뜨고 있습니다. 2주가 지났지만 아직은 기다려야 하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길게 6개월보고 여유롭게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겨우 2주가 지난 것이니까요. 저의 포스팅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의 급여와 퇴직금이 미지급 된 이후에 참 많은 것들을 진행해왔습니다. 

제가 직접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기만해야해서 조금은 마음이 조급해 진 것 같습니다. 

 

결론

법률구조공단에서 받은 사건번호는 법률구조공단 사이트 내에 나의사건조회에서 조회해보면 나옵니다. 

 

오늘은 법률구조공단 방문 후 나의 사건번호로 조회해보는 방법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보통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 달 정도는 기다려야 답변이 온다고 합니다. 저도 한 달은 기다려 본 후에 또다시 문의를 해보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액체당금을 받기 위한 여정이 아직도 많이 남은 것처럼 보입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나야 저의 정당한 임금을 받아낼 수 있을까요? 

다시는 이런 회사를 만나고 싶지 않은 마음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