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받다가 취업 후 자진퇴사! 이럴경우 재수급 가능할까?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실업급여 받다가 취업 후 자진퇴사! 이럴경우 재수급 가능할까?

밍글맹글 2021. 2. 4. 11:29
반응형

실업급여받다가 취업 후 자진퇴사! 이럴 경우 재수급 가능할까?

오늘은 실업급여에 대하여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가 현재 실업급여를 받고 있고 실업급여에 대해 이것저것 많은 경험을 해보았기 때문에 궁금하실만한 사항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실업급여란?

우선 실업급여에 대해서는 모두들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용보험을 내며 근무하던 사업장에서 경영상의 해고, 파산 등으로 부득이한 사유로 이직하여(실직하여), 근로의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에 지원하는 구직활동 지원금입니다. 

즉 구직 활동을 열심히 할 경우에 주는 지원금인 것입니다. 

급여일수

급여 일수를 살펴보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통상적으로 120일 ~ 270일까지 그 차이가 많은 편입니다. 오래 다니면 다닐수록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저도 매우 궁금했던 부분이기도 하고요. 

 

과연 실업급여 수급 기간 중 취업을 했다가 다시 실직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재수급이 가능한 것일까요?

 

궁금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시 준 책을 찾아봅니다.

구직급여 수급시 유의사항

자세하게 나와있지 않아서 조금은 불안합니다. 

 

취업을 한다고 해도 회사라는 게 다녀보지 않으면 어떤 곳인지 알 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은 잡플래닛, 크레딧잡등이 많이 발달해서 입사 전에도 그 분위기를 알 수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회사를 다니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과 맞지 않으면 오래 다니기 힘들기 마련입니다. 

 

너무 조기에 퇴사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스트레스를 계속 받으며 회사에 다니는 것 또한 좋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어쩌면 나와 맞지 않는 회사라면 조기에 퇴사하고 다시 좋은 회사를 찾아보는 것도 실업급여 기간 중에는 좋은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찾아봅니다. 

 

재취업했다가 다시 실직한 경우 

실업급여받다가 취업하고 다시 자진 퇴사한 경우 재수급은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의 내용을 살펴보면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 중에 취업할 경우 그 취업 기간은 소정 급여일수에서 빠지지만 만약 다시 실직(퇴사)을 한 경우에는 재실업 신고일부터 수급기간 만료일까지 남은 수급기간에 대하여 지급이 됩니다. 

즉 이미 신청했던 실업급여에 대하여 그 수급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퇴사일 이후 7일 이내에 즉시 담당자에게 연락하고 담당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다시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무조건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2021년 1월 1일 최초 실업인정일이 시작되어서 180일 동안 수급받게 되었는데, 2021년 2월 1일에 취업을 합니다. 그리고 2021년 3월 1일에 자진 퇴사했다면 아직 남은 120일 분의 실업급여는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분들은 아시는 조기 재취업 수당을 신청한 경우에는 재수급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조기 재취업수당을 신청할 때는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실업급여는 분명 좋은 제도입니다. 뜻하지 않게 실직을 당하게 되면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모를 만큼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특히 저처럼 가장일 경우에는 그 스트레스는 훨씬 더 큽니다. 

이럴 경우 실업급여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그 금액이 회사를 다니며 받는 급여에 비해 많이 적은 편이라 마음이 조급해져 급하게 취업하게 됩니다. 

요즘처럼 취업시장이 좋지 않을 때에는 무턱대로 취업했다가 맞지 않는 회사에서 고생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퇴사를 하고 실업급여를 재수급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그렇게 될 경우 회사와 나 모두 피해를 입는 것이니, 취업은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실업급여를 받다가 취업 후에 자진 퇴사하고 재수급을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주변에 그렇게 재수급을 받은 경우도 아직 까지는 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이런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고, 저도 궁금해서 많이 검색해 본 사항이라 블로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실업급여 수급과 구직활동 등은 개개인마다 다른 부분이 있을 것이니, 실업급여를 수급 중이시라면 재수급 관련해서는 담당 고용센터 공무원에게 문의하여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실업급여를 받는 중에 취업한 후 자진 퇴사할 경우 실업급여는 재수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조기취업수당을 신청하면 불가능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