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밍글맹글 2021. 5. 5. 16:22
반응형

2020년 중도퇴사자는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1년 초 입사한 경우와 무직인 경우 대응방법이 다른데요, 무직인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보고 따라와 주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1. 2020년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될까?

1-1. 2020년 중도퇴사자 바로 재입사한 경우

만약 2020년 퇴사 후에 바로 입사하신 경우라면 크게 신경 쓰실 것이 없고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지도 않을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들어드리는 것으로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자료를 받아서 간편하게 진행해주셨을 것입니다.

1-2. 2020년 중도퇴사자 아직까지(4월 말 기준) 무직인 경우

2020년 말 퇴사를 하였거나, 여러 이유로 인해서 아직 무직을 유지하시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그럴 경우 5월 1일부터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로 진행해야 합니다.

직접 진행해야하는 것은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그다지 어려운 작업이 아니므로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됩니다.

2. 2020년 중도퇴사자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한 준비물

2-1. 2020년 원천징수영수증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2020년의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아마 퇴사를 하실 때 경영지원 팀으로부터 전달받으셨을 것입니다. 만약 없다면 회사에서 등록을 하였을 것이기 때문에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2-2.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우리가 회사에서 연말정산할 때와 마찬가지의 자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연말정산 사이트에서 해당 자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부분은 회사에서 연말정산 할때와 동일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3.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3-1. 홈택스에 로그인, 공인인증서 필요

홈택스 첫화면 이미지

직장인이면 누구나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해야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3-2.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클릭

홈택스 화면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붉은 박스

종합소득세를 클릭하고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했다고 하더라도 공인증서를 한번 더 인증해야 진행을 할 수 있으니 이 점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3-3.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홈택스 화면 근로소득자 신고서 붉은 박스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로 들어오게 되면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고 클릭 후에는 아까 2번에서 준비했던 준비물을 가지고 차근차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의 경우에는 개인이 모두 다르고 금액 넣는 부분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지만 쉽게 말해서 연말정산할 때와 거의 비슷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을 통해서 소득과 소득세를 기재하고 혹시 등록이 되어있다면 저절로 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각종 4대 보험 보험료 기입, 카드 사용금액 등 모두 기입해줍니다. 이것은 자동으로 기입이 되니 어렵게 생각하실 것 없습니다.

연말정산을 꾸준히 해보셨다면 누구나 쉽게 작성 가능하십니다.

4. 환급금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2020년 중도 퇴사자로 지금까지 무직인 경우에는 이렇게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잘 작성하게 되면 마지막에 환급의 경우에는 마이너스로 표기가 되어 환급받을 금액이 나오고 아니라면 금액만 쓰이는데 이경우에는 추가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환급금이 확정된다면 6월 말에 입금이 된다고 하니 두 달 정도 기다려 주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렵지 않은데 종합소득세 신고라고 듣게 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부디 모두들 환급받는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01.19 -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 및 기간 ! 내가 직접 겪고 있는 후기

 

소액체당금 신청 방법 및 기간 ! 내가 직접 겪고 있는 후기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모두 급여나 퇴직금을 제때 지급받지 못하신 분들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그러한 절차를 현재 진행 중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이

mingglemanggle.tistory.com

2021.04.19 -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 버팀목자금 플러스 추가 대상 및 신청 방법

 

버팀목자금 플러스 추가 대상 및 신청 방법

4월 중순으로 예정되어있던 버팀목 자금 플러스 2차가 금일(4월 19일) 오픈되었습니다. 오늘 문자를 받으셨을 텐데요, 문자 받으신 분들은 이 글을 보고 빠르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버팀목자금

mingglemanggle.tistory.com

2021.02.25 -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 실업급여 조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80일 기준? 회사 옮길 경우?

 

실업급여 조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80일 기준? 회사 옮길 경우?

실업급여 조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80일 기준? 회사 옮길 경우?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현재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실업급여에 대해 조금 더 안다고 문의하는 주변 지인들이 많

mingglemang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