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의 금리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밍글맹글 2021. 5. 10. 10:36
반응형

요즘 금리가 꿈틀댄다는 뉴스가 많습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우리 생활에 큰 변화를 주게 되는데요! 그중 가장 부담스러운 것은 주택담보대출이 아닐까 합니다. 현재 대출금리가 11개월 만에 최고라며 많은 기사에서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금리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주택담보대출은 대출받을 때 그 형태 및 상환기간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기준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

우리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하나의 금리로만 계산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러 금리가 적용되어 나오는 금리입니다.

이때 기준금리가 주로 신규 취급액 코픽스, 또는 금융채 5년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이 기준금리 + 은행이 설정하는 가산금리가 대략적인 주택담보 대출입니다.

기준금리는 보통 코픽스금리나 금융채 5년 물로 결정

기준금리를 코픽스금리 신규 취급액으로 많이 확인하는 추세이나, 최근에는 금리 산정에 한계가 있어 주택담보 대출상품에는 금융채 5년 물 금리를 이용하는 은행들이 많습니다.

저도 이 금융채5년물 금리를 이용해 대출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 금리의 경우 5년간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는 것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이 또한 변동금리이며, 5년 이후 변동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위에서 말씀드린 기준금리가 바로 이 금융채 5년 물로 결정이 되며 여기에 은행의 가산금리가 추가되어 금리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하나은행에서 가산금리 1.1%에 금융채5년물 금리를 대출 당일 기준으로 해서 대출을 받는 다면 만약 대출 당일 금융채 5년 물 금리가 1.3%라면 최종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2.4%가 되는 것입니다.

코픽스와 5년물 금융채 확인하는 방법

코픽스와 5년물5년 물 금융채를 확인하는 방법은 모두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코픽스는 변동금리에 주로 사용되고 5년 물 금융채는 다양한 고정금리 또는 고정 후 변동되는 금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픽스 금리 조회방법

코픽스 금리는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www.kfb.or.kr/main/main.php

 

전국은행연합회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 정보, 소비자 정보, 회원사 정보 및 연합회 소개 등

www.kfb.or.kr

 

사이트로 입장하신 후 금융상품정보를 클릭하면 새창이 뜹니다.

아래 처럼 새창이 뜨면 여기서 코픽스 공시를 클릭하게 되면 코픽스 금리를 확인 가능합니다.

코픽스 공시를 클릭하면 이렇게 금리가 나오게 됩니다.

이 금리는 참고용으로 확인하시고 정확하게 나오는 금리는 대출 당일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융채 5년물 확인 방법

금융채는 은행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이렇게 5년 물이라 하면 5년간 동일한 금리가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쉬우실 것입니다.

 

금융채 5년물은 매일매일 공시되며 그 공시되는 금리에 따라 대출금리가 정해지게 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www.kofiabond.or.kr/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

 

www.kofiabond.or.kr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시가평가에서 채권시가평가 수익률을 클릭하여 줍니다.

이곳을 클릭해주시면 아주 복잡해 보이는 표가 뜰 것입니다. 그렇다면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기간별을 클릭해줍니다.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기간별 클릭후 채권 종류는 금융채 I(은행채)/무보증 AAA를 선택하고 5년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선택하면 현재의 금리가 뜹니다. 금융채 5년물에 가산금리를 더하여 금리를 산정하겠다고 하셨으면 바로 이 금리에 은행에서 추가하는 가산금리를 더해주게 됩니다. 요즘은 상당히 오른편으로 보입니다. 작년 3월 제가 받을 때만 해도 1.4%를 왔다 갔다 했는데 최근에는 상당히 올랐습니다.

오늘은 요즘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있다는 말이 많아 주택담보대출금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확실히 대출금리가 상당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월들어 꾸준히 오르는 모습인데요, 대출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생각을 하는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2021.05.05 -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2020년 중도퇴사자는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1년 초 입사한 경우와 무직인 경우 대응방법이 다른데요, 무직인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mingglemanggle.tistory.com

2021.05.06 -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 코로나 백신 예약 누리집(사이트) 예약 방법

 

코로나 백신 예약 누리집(사이트) 예약 방법

오늘 10시부터 70~74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의 접종 사전 예약이 시작됩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백신 예약 사이트를 통해 예약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리

mingglemang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