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가장 인기있는 스카치 위스키는 무엇이었을까? 위스키 순위

밍글맹글 위스키/위스키 정보

2020년 가장 인기있는 스카치 위스키는 무엇이었을까? 위스키 순위

밍글맹글 2021. 3. 4. 10:09
반응형

2020년 가장 인기있는 스카치 위스키는 무엇이었을까? 위스키 순위

요즘 위스키에 관심이 많다보니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위스키는 무엇일까 궁금해졌습니다. 2020년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사이트들을 뒤져보니 해외에서 작성된 2020년 스카치위스키 베스트셀링 브랜드 랭킹(Brands Report 2021 : Scotch Whisky)이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해당자료는 Drinks International의 자료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 보고서는 판매량에 관한 자료는 아니며 전 세계 106개의 바(bar)에서 수집된 설문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바들은 글로벌 바 시상식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선택 되었으며, 어떤 브랜드가 가장 많이 팔리는지뿐만 아니라 어떤 브랜드가 가장 인기 있고 선호 되는지를 확인하는 보고서 였습니다.

예상밖의 위스키 판매량

여러분은 세계에서 위스키(스카치 포함, 전체 위스키를 말함)를 가장 많이 마시는 나라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미국? 프랑스? 종주국인 영국과 스코틀랜드? 아니면 인구대국 중국?

모두 틀렸습니다.

1위는 바로 인도 입니다.

인도는 영국 식민지의 영향으로 위스키 소비가 많은 나라였는데, 인도의 경제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인구 12억 중 중산층의 계급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인도에서 위스키 소비가 압도적으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영국의 주류 전문지 Drinks International(드링크스 인터네셔널)의 2019년 위스키 전체 판매 순위표입니다. 전세계 위스키 판매량 TOP 10을 보면 10위권에 무려 7개의 인도산 위스키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판매량 중 1위인 인도 맥도웰스 위스키와 2위 오퍼스 초이스는 무려 연간 3,000만상자(1상자는 9리터, 500ml 18병 해당) 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판매량입니다.

 

1. 맥도웰스(McDowell's No.1) : 인도

2. 오퍼스초이스(Offlcer's Choice) : 인도

3. 임페리얼 블루 (Imperial Blue) : 인도

4. 로얄 스텍 (Royal Stag) : 인도

5. 조니워커 (Johnnie Walker) : 스코틀랜드

6. 잭다니엘 (Jack Daniel's) : 미국

7. 오리지날 초이스 (Original Choice) :인도

8. 골든 오크 (Golden Oak) :인도

9. 짐빔(Jim Beam) : 미국

10. 헤이월즈 파인 (Hayward's Fine) : 인도

위 순위의 순위표도 가지고 있지만 혹시 저작권 문제가 있을까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위 처럼 전세계 판매량을 보면 인도의 위스키 판매량이 압도적이어서 판매량만을 가지고 인기도를 판단하기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인도위스키의 홍수속에서도 TOP 10에 들어가있는 조니워커와 잭다니엘, 짐빔은 정말 전세계적인 인기를 실감하는 브랜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 가져온 자료는 전세계 공인된 바(bar)의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한 TOP10 브랜드를 가지고 와 봤습니다.

인도의 위스키가 저렇게 많이 팔린다는 건 참 놀라운 일이죠?

단, 유럽에서는인도의 위스키는 위스키가 아닌 럼(RUM)으로 분류합니다. 유럽은 "곡물을 원료로 하는 증류주를 나무통에 숙성한 것"을 위스키로 정의하기 때문에 사탕수수로 만든 주정에 곡물을 섞어 만든 인도의 위스키는 유럽에서 말하는 위스키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다만 전세계적으로는 위스키로 판단하기에 전세계 판매 집계에 포함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판매량을 제외하고 전세계 유명바 106개에서 설문조사 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관심있는 스카치 위스키 TOP10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는 인도의 위스키를 마시고자 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순위를 살펴 볼까요?

2020년 베스트 셀링 브랜드 (2020 위스키 순위)

 

1. 조니워커 (Johnnie Walker)

2. 몽키숄더(Monkey Shoulder)

3. 맥켈란(MACALLAN)

4. 듀어스(DEWAR'S)

5. 발베니(BALVENIE)

6. 시바스 리갈(CHIVAS REGAL)

7. 라프로익(LAPHROAIG)

8. 탈리스커(TALISKER)

9. 글랜피딕(GLENFIDDICH)

10. 아드백(ARDBEG)

 

위와 같이 10개의 베스트셀링 브랜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위스키에 관심이 많은 저는 거의 들어본 브랜드인거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 발렌타인이 없다는 점이 의아합니다.

몇가지 브랜드들에 대하여 잠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조니워커

말이 필요없는 브랜드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전세계 위스키 판매량에서도 확인되었든 전세계적으로 많이 팔리는 위스키 입니다. 판매량으로는 스카치 위스키의 대표격입니다.

세계 최고의 어느 바에 가든지 술장에는 조니워커가 진열되어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조니워커는 한국에서도 물론 많은 사랑을 받지만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위스키네요.

몽키숄더

제가 몽키숄더 리뷰를 쓰면서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몰트위스키 순위 10위권에 있다고 말씀드린적있는데 이렇게나 사랑받는 위스키가 몽키숄더였습니다.

몽키숄더는 몰트위스키 중 가성비가 있는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모양입니다. 세계의 많은 바텐더들이 선호하는 블렌디드위스키라면 바로 이 위스키가 아닐까 합니다.

맥켈란

맥켈란은 우리나라에서도 싱글몰트 위스키 중 사랑받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맥켈란은 싱글몰트바의 단골 진열 위스키이며 블렌디드 위스키가 지배하던 우리나라 위스키 시장에서 싱글몰트 위스키로 주목받던 브랜드였기에 충분히 상위권에 오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시바스리갈

의외로 발렌타인은 없는데 시바스리갈이 순위권에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정희대통령이 좋아한 술로 유명세를 탔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너무 많이 들어본 술이다 싶지만 막상 마셔보면 마시기 쉽고 유명한만큼 연세있으신 분들이 좋아하셔서 한 병 쯤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오늘은 2020년 베스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순위에 랭크된 모든 위스키들을 마셔보고 싶지만 지갑이 감당을 못하고 있네요.

조니워커와 몽키숄더, 글렌피딕만 소장하고 있어 차차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에 쓴 자료는 2020년 106개의 바를 대상으로한 리서치로 실제 판매량이나 인기도를 100%반영하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2020년에 전세계 유명 바에서 이러한 위스키들이 사랑받았구나 하는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