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위반조회 방법 빨간불에 지나간것 같다면?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신호위반조회 방법 빨간불에 지나간것 같다면?

밍글맹글 2021. 4. 6. 11:00
반응형

지난 주말 아찔한 경험을 했습니다. 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는데 앞차가 중간까지 갔다가 갑자기 유턴을 도는 바람에 대기를 하다가 신호가 주황 불에서 빨간불로 변하게 된 것이었어요. 초록불에 신호를 받고 진입했는데 앞차가 시간을 끌어서 빨간불에 좌회전하게 되었는데, 가슴이 두근두근 거렸습니다. 빨간불에 지나가 본 것은 거의 처음이라 혹시라도 과태료가 나오지 않을까 불안해서 찾아봤습니다. 신호위반 조회하는 방법! 

신호위반 과태료

먼저 신호위반을 하면 과태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태료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직접 작성

저는 승용차이니 무려 7만원의 과태료를 받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특히나 조심해야 합니다. 두배 가까운 과태료가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신호위반 단속카레마 기준

제가 정말 많이 찾아본 내용입니다. 과연 저는 단속된 것일까요? 아닐까요?

보통 고정카메라는 바닥에 있는 센서 2개를 통해 판단한다고 합니다. 정지선을 바로 지나서 1개가 있고, 횡단보도 위에 1개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 일 경우 정지선을 지나 1개, 그리고 횡단보도 위 1개에 센서가 존재하는 것이죠. 붉은색 신호등이 들어왔을 때, 저 두 가지의 센서를 모두 밟고 지나가면 카메라에 찍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내용을 보니 아마도 저는 카메라에 찍히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은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정지선을 넘을 때는 초록불이었기 때문이죠.

사거리에서 불법으로 좌회전하거나 유턴하시는 등의 행위는 삼가해주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급하실 수 있지만 저 같은 피해자가 생길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조회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조회가능?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주된 의견은 최소 3일 이상 걸린다입니다. 아무래도 단속이 되어도 바로 전산에 반영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자로도 안내가 된다고 하니, 기다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신호위반조회방법

검색창에 이파인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가 하나 나오는데 이곳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해줍니다.

이건 개인정보가 중요한 건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로그인하시게 되면 바로 결과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저는 아직은 조회되는 내용이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아직 일주일이 지나지 않아서 반영이 안 된 것인지, 아니면 제 생각대로 단속이 되지 않은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 정도에 다시 들어가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전화로 확인하는 방법

혹여나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의 경우에는 전화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82에 전화상담을 하면 되는데, 상담원과 통화하면 상담원이 알려준다고 하고 일주일 이전에는 안 나오는 것으로 말씀해주시네요!

전화로도 그리고 인터넷으로도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이러한 조회를 해보지 않는 게 가장 좋은 게 아닐까 합니다. 언제나 신호 잘 지키고 규정속도 잘 지키면서 안전 운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